:::::Society of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:::::
홈 > 학회사업 > GLOBAL STUDENT CAMP

1. 프로그램 개요

  • 1. 기간 : 2019년 1월 14일 (월) ∼ 18일 (금) - 4박5일
  • 2. 장소 : 서울교육대학교, 서울 일대
  • 3. 참가대상 : 학생 64명, 스태프 10명 (인도네시아 11, 스웨덴 6, 대만 8, 태국 8, 한국 31)
  • 4. 주제 : Applying IC Technology for Science and Math
  • 5. 공식언어 : 영어
프로그램개요
  식사 오전 식사 오후 식사 저녁
14
(월)
학내
아침

07:40
~
08:30
등록/개회식/
오리엔테이션/
스태프와의 미팅@
연구강의동 5층
10:00~12:00
학내
점심

12:00
~
13:00
수업 13:00 ~ 15:50 16:00
~
18:00
학내
저녁

18:00
~
19:00
자유
시간
/
조별
학습
시간
지재화 선생님(A)
- 연구강의동 513호
요리
실습
맹승호 교수님(B)
- 전산관 2실
15
(화)
수업 09:00 ~ 11:50 수업 13:00 ~ 15:50 16:00 ~ 18:00
최경식 선생님(A)
- 전산관 4실
맹승호 교수님(A)
- 전산관 2실
방송
댄스
지재화 선생님(B)
- 연구강의동 513호
최경식 선생님(B)
- 전산관 4실
16
(수)
수업 09:00 ~ 11:50 수업 13:00 ~ 15:50 16:00 ~ 18:00
민재원, 이미나 선생님(A)
- 연구강의동 504호
김민철 선생님(A)
- 연구강의동 513호
포스터
제작
김민철 선생님(B)
- 연구강의동 513호
이세연 선생님(B)
- 연구강의동 504호
17
(목)
수업 09:00 ~ 11:50 수업 13:00 ~ 15:50 16:00 ~ 18:00 시상식
문경원 선생님(A)
- 연구강의동 513호
이세연 선생님(A)
- 연구강의동 504호
포스터
전시
민재원, 이미나 선생님(B)
- 연구강의동 504호
문경원 선생님(B)
- 연구강의동 513호
18
(금)
현지탐방 및 현장 연구과제 수행
경복궁 - 점심 - 코엑스 아쿠아리움
국내하갱 - 퇴소
국외학생 - 저녁식사(외부)

2. 강의 결과

강의결과
  강의제목 강의자 강의실
1 Chemical reaction and Temperature change 지재화  
2 Can you prove Mars to orbit around the Sun? 맹승호  
3 Let’s make mathematical models with GeoGebra! 최경식  
4 Composing Music with an app 김민철  
5 Speed of Sound 이세연  
6 Exploring Human Physiology with MBL 문경원  
7 Exploration of Physical Computing 민재원, 이미나  
  • (1) Chemical reaction and Temperature change - 지재화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스마트 디바이스에 연결된 온도계를 사용하여 어는점을 측정하고 neutralizing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는 온도의 변화를 체크하는 실험을 함
  • (2) Can you prove Mars to orbit around the Sun? - 맹승호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태양계의 일부인 화성에 대한 지식 공유 및 이론 증명과 '우리는 어떻게 celestial body가 화성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' 에 대해 배움
  • (3) Let’s make mathematical models with GeoGebra! - 최경식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우리 주변에 있는 실제 물체를 어떻게 GeoGebra를 활용하여 모형을 만드는지에 대해 배우고 GeoGebra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운 후에 스마트폰앱을 활용하여 그것들을 온라인에 업로드하고 AR 기능성을 경험할 수 있는 GeoGebra 3D를 사용하여 가상의 물체를 만듬
  • (4) Composing Music with an app - 김민철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Goldwave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음악의 사운드를 관찰하고 Fourier Series와 엑셀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
  • (5) Speed of Sound - 이세연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MBL를 사용하여 소리의 속도를 측정하고 파형을 분석함
  • (6) Exploring Human Physiology with MBL - 문경원
    : 강의는 생물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MBL을 활용한 실험 수업. 신체의 활동 후 MBL의 여러 센서들을 통해 측정된 데이터에 대해 기록하고 관찰함
  • (7) Exploration of Physical Computing - 민재원, 이미나
    : 강의에서 학생들은 MODI 키트를 활용하여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전반적 강의를 듣고 키트를 활용하여 모형 제작

3. 팀프로젝트

(1) 주제 : Smart Learning Environment

(2) 팀프로젝트 내용

  • - 1팀당 1포스터 제작
  • - 14~16일 일과 후 2~3시간 연구강의동 504, 513에서 팀별로 프로젝트 진행
    (프로젝트 진행 전체 시간 대략 8시간)
  • - 귀가시 스태프에 포스터 제출, 팀 프로젝트 시간에 다시 포스터를 받아 제작
  • - 프로젝트 발표 17일(목) 16:30~18:10
  • - 발표시간 : 한팀당 Q&A 포함 5분
  • - 연구강의동 5층 벽에 포스터를 부착한 후 전원 강의실에 대기. 발표팀만 포스터 앞에 나와서 평가자들에 발표
  • - 평가자 : 전영석(서울교대 교수), 김민철(경기과고 교사), 이세연(세종과고 교사), 정하나(서울 수유초등학교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