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
홈 > 학회사업 > GLOBAL STUDENT CAMP
1. 프로그램 개요
- 1. 기간 : 2019년 1월 14일 (월) ∼ 18일 (금) - 4박5일
- 2. 장소 : 서울교육대학교, 서울 일대
- 3. 참가대상 : 학생 64명, 스태프 10명 (인도네시아 11, 스웨덴 6, 대만 8, 태국 8, 한국 31)
- 4. 주제 : Applying IC Technology for Science and Math
- 5. 공식언어 : 영어
식사 | 오전 | 식사 | 오후 | 식사 | 저녁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4 (월) |
학내 아침 07:40 ~ 08:30 |
등록/개회식/ 오리엔테이션/ 스태프와의 미팅@ 연구강의동 5층 10:00~12:00 |
학내 점심 12:00 ~ 13:00 |
수업 13:00 ~ 15:50 | 16:00 ~ 18:00 |
학내 저녁 18:00 ~ 19:00 |
자유 시간 / 조별 학습 시간 |
지재화 선생님(A) - 연구강의동 513호 |
요리 실습 |
||||||
맹승호 교수님(B) - 전산관 2실 |
|||||||
15 (화) |
수업 09:00 ~ 11:50 | 수업 13:00 ~ 15:50 | 16:00 ~ 18:00 | ||||
최경식 선생님(A) - 전산관 4실 |
맹승호 교수님(A) - 전산관 2실 |
방송 댄스 |
|||||
지재화 선생님(B) - 연구강의동 513호 |
최경식 선생님(B) - 전산관 4실 |
||||||
16 (수) |
수업 09:00 ~ 11:50 | 수업 13:00 ~ 15:50 | 16:00 ~ 18:00 | ||||
민재원, 이미나 선생님(A) - 연구강의동 504호 |
김민철 선생님(A) - 연구강의동 513호 |
포스터 제작 |
|||||
김민철 선생님(B) - 연구강의동 513호 |
이세연 선생님(B) - 연구강의동 504호 |
||||||
17 (목) |
수업 09:00 ~ 11:50 | 수업 13:00 ~ 15:50 | 16:00 ~ 18:00 | 시상식 | |||
문경원 선생님(A) - 연구강의동 513호 |
이세연 선생님(A) - 연구강의동 504호 |
포스터 전시 |
|||||
민재원, 이미나 선생님(B) - 연구강의동 504호 |
문경원 선생님(B) - 연구강의동 513호 |
||||||
18 (금) |
현지탐방 및 현장 연구과제 수행 경복궁 - 점심 - 코엑스 아쿠아리움 |
국내하갱 - 퇴소 국외학생 - 저녁식사(외부) |
2. 강의 결과
강의제목 | 강의자 | 강의실 | |
---|---|---|---|
1 | Chemical reaction and Temperature change | 지재화 | |
2 | Can you prove Mars to orbit around the Sun? | 맹승호 | |
3 | Let’s make mathematical models with GeoGebra! | 최경식 | |
4 | Composing Music with an app | 김민철 | |
5 | Speed of Sound | 이세연 | |
6 | Exploring Human Physiology with MBL | 문경원 | |
7 | Exploration of Physical Computing | 민재원, 이미나 |
-
(1) Chemical reaction and Temperature change - 지재화
: 강의에서 학생들은 스마트 디바이스에 연결된 온도계를 사용하여 어는점을 측정하고 neutralizing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는 온도의 변화를 체크하는 실험을 함 -
(2) Can you prove Mars to orbit around the Sun? - 맹승호
: 강의에서 학생들은 태양계의 일부인 화성에 대한 지식 공유 및 이론 증명과 '우리는 어떻게 celestial body가 화성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' 에 대해 배움 -
(3) Let’s make mathematical models with GeoGebra! - 최경식
: 강의에서 학생들은 우리 주변에 있는 실제 물체를 어떻게 GeoGebra를 활용하여 모형을 만드는지에 대해 배우고 GeoGebra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운 후에 스마트폰앱을 활용하여 그것들을 온라인에 업로드하고 AR 기능성을 경험할 수 있는 GeoGebra 3D를 사용하여 가상의 물체를 만듬 -
(4) Composing Music with an app - 김민철
: 강의에서 학생들은 Goldwave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음악의 사운드를 관찰하고 Fourier Series와 엑셀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 -
(5) Speed of Sound - 이세연
: 강의에서 학생들은 MBL를 사용하여 소리의 속도를 측정하고 파형을 분석함 -
(6) Exploring Human Physiology with MBL - 문경원
: 강의는 생물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MBL을 활용한 실험 수업. 신체의 활동 후 MBL의 여러 센서들을 통해 측정된 데이터에 대해 기록하고 관찰함 -
(7) Exploration of Physical Computing - 민재원, 이미나
: 강의에서 학생들은 MODI 키트를 활용하여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전반적 강의를 듣고 키트를 활용하여 모형 제작
3. 팀프로젝트
(1) 주제 : Smart Learning Environment
(2) 팀프로젝트 내용
- - 1팀당 1포스터 제작
- - 14~16일 일과 후 2~3시간 연구강의동 504, 513에서 팀별로 프로젝트 진행
(프로젝트 진행 전체 시간 대략 8시간) - - 귀가시 스태프에 포스터 제출, 팀 프로젝트 시간에 다시 포스터를 받아 제작
- - 프로젝트 발표 17일(목) 16:30~18:10
- - 발표시간 : 한팀당 Q&A 포함 5분
- - 연구강의동 5층 벽에 포스터를 부착한 후 전원 강의실에 대기. 발표팀만 포스터 앞에 나와서 평가자들에 발표
- - 평가자 : 전영석(서울교대 교수), 김민철(경기과고 교사), 이세연(세종과고 교사), 정하나(서울 수유초등학교)